생각의 편린들

대중교통 대부업 광고 금지.. 성형 광고는?

새 날 2014. 3. 23. 1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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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이나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광고는 과연 어떤 종류일까?  아마도 성형과 대부업종 아닐까 싶다.  뿐만 아니다.  심지어 영화관 스크린 속에서도 대부업과 성형 광고는 결코 빠지지 않는 단골 업종이다.  웃긴 건 전 연령층이 관람 가능한 영화에서조차 이들 광고가 판을 치고 있다는 현실이다.  그나마 영화관은 대중교통에 비해 이용자층이 한정되어 있다는 점이 다행이라 해야 할까? 

 

 

스크린 속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광고

 

그런데 앞으로는 서울시내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에서 대부업 광고를 볼 수 없게 될 전망이다.  서울메트로는 지난달 대부업 등의 광고를 금지광고의 범주에 포함시키는 광고 관리 규정을 개정하였으며, 서울도시철도공사 역시 지난 1월 운영내규를 개정하여 대부업 광고 금지를 명문화했다.  시내버스는 이미 1월부터 시행 중이다.  다행이 아닐 수 없다.

 

그동안 시도 때도 없이 등장하던 대부업 광고 매체는 대출을 조장하는 듯한 문구를 통해 금융에 대한 개념이 아직 정립되지도 않았을 아이들에게조차 돈이란 부족할 때 언제든 쉽게 빌릴 수 있다는 왜곡된 인식을 심어주는 등 시민들을 달콤한 말로 현혹시키거나 고금리로 인한 대출 피해를 양산하며 심각한 사회 문제로까지 대두돼왔던 게 현실이다.  때문에 이들을 반사회적인 광고로 규정, 대중교통으로부터 퇴출시킨 이번 조치는 환영받을 만한 일이다.



그러나 성형 광고의 현실은 여전했다.  성형수술로 인한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고, 성형공화국이란 오명마저 뒤집어쓰고 있을 만큼 커다란 사회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우리의 성형 문화, 그에 비례해 대중교통이나 인터넷 등 다중 이용자들이 넘쳐나는 곳엔 여지 없이 성형 광고들로 도배되어 있다시피 하다.  근자엔 대부업광고가 차지하고 있던 광활한 광고 면적을 이들 성형 관련 업체들이 모두 대체하기라도 한듯 해당 광고들로 그득하다.

 

ⓒ뉴스1

 

이들 성형 광고로 인한 폐해는 너무도 뚜렷하다.  광고를 보고 있노라면 마치 누구나 성형 수술시 광고속 이미지의 모델처럼 예뻐질 수 있으리란 환상을 갖게 만든다.  교묘하지도 않다.  적나라한 수준이다.  심지어 인생 역전이란 표현마저 서슴지 않으며, 특정 외모를 비하하거나 자신들이 제시하고 있는 외모를 갖추지 않을 경우 불행해진다는 메시지를 마구 던지고 있다.  행복해지기 위해선 무엇보다 외모가 가장 중요하다는 인식을 암암리에 퍼뜨리고 있는 셈이다.

 

Before와 After 이미지를 나란히 배치해 놓아 성형 이전과 이후의 대비 모습을 드러내는 광고 형태는 이제 흔하디 흔하다.  때문에 굳이 성형이 필요 없는 이들조차도 이의 유혹을 떨쳐내기 어렵게 하는 등 불필요한 성형 의료 행위를 잔뜩 부추기고 있을 정도다.

 

대중교통 등의 다중이용시설은 연령에 제한받지 않고 누구나 이용 가능하기에 특히 정신적으로 아직 여물지 못한 청소년들에게 끼치게 될 해악은 더욱 걱정스럽다.  종류에 따라 전신마취를 해야 할 만큼 위험천만한 수술임에도 불구하고 성형수술이 마치 간단한 시술인 양 그와 비슷한 인식을 심어줄 개연성이 다분하며, 우리의 삐뚤어진 성형 문화에 의해 조장된 외모지상주의를 사회 저변으로 더욱 확산시킬 우려마저 존재한다.

 

ⓒ한겨레신문

 

우리의 성형수술 비율이 세계 1위에 도달해 있다는 통계를 굳이 언급하지 않더라도 이미 현실 속에서 과도한 성형 문화의 흔적들을 흔히 접할 수 있다.  특히 최근 성형수술을 받다 숨지는 사고가 잇따르면서 우리의 성형 문화를 되돌아봐야 할 시점이 되었다는 각계로부터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소비자원 집계에 따르면 성형수술 부작용으로 인한 피해 상담 건수가 2009년 71건에서 지난해 110건으로 크게 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  성형 문화를 개인만의 문제로 국한시키기보다 이젠 국민의 건강권이란, 보다 넓은 시각에서 그에 따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신중론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만약 그렇다면 우선 현재의 넘쳐나는 성형 광고부터 규제해야 할 필요성이 엿보인다.  지난 2012년 8월 교통시설에 실리는 의료광고에 대해서는 대한의사협회 의료광고심의위원회를 통해 사전 심의를 받도록 규정하였지만, 그 이전에 제작된 광고들은 그대로 방치되어 있기 일쑤이고, 그나마도 지하철 내부에 부착된 광고는 심의대상에서 제외된다.  때문에 이의 효과는 유명무실에 가까워 이로부터의 기대를 바라기란 사실상 무리일 듯싶다.

 

결국 이번 대부업 광고를 반사회적 광고로 규정, 금지 항목에 포함시켰듯 성형 광고 역시 금지 항목으로 묶어 이의 광고가 더이상 실리지 못하게 조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더욱 설득력을 얻게 됐다.  물론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의 재정이 극히 열악한 상황에서 그나마 광고 비중이 높은 성형 광고의 게재를 스스로 막기란 쉽지 않은 일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성형 문제로 인한 더 이상의 커다란 사회적 부작용을 방치할 순 없다.  서울시와 서울메트로 그리고 서울도시철도공사의 즉각적이며 전향적인 조치가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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