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편린들

보훈처장의 연평도 폭탄주는 5.18 폄훼의 화룡점정

새 날 2013. 5. 22. 08:26
반응형

<이미지 출처 : 한겨레신문>

 

박승춘 보훈처장의 부적절한 처신이 도마에 올랐다.  5.18 전야에 5월 영령이 고이 잠들어있는 빛고을 광주에서 폭탄주를 돌린 것이다.  폭탄주에 해괴한 이름도 붙였단다.  "연평해전 폭탄주"..  다른 부분은 차치하고 오로지 이 행위 하나만을 놓고 볼 때 두 가지 측면에서 이 분의 처신이 왜 부적절했는지를 언급하려 한다.

 

  5.18 전야에 광주에서 폭탄주 돌린 보훈처장

 

첫째, 해마다 돌아오는 5월이면 광주 일원은 온통 5.18을 기리는 분위기와 함께 숙연함 속으로 빠져든다.  더구나 5.18 전야라면 추모 분위기가 한껏 달아올라 정점에 달해 있을 시기이다.  때문에 5월 영령들을 기리고 그 유족들에 대한 보상과 지원을 총괄하는 사람이 5.18 전야에 공식석상에서 폭탄주를 직접 만들어 돌린다는 것은 상식을 크게 벗어난 행위일 수밖에 없다.

 

둘째, 폭탄주에 갖다 붙인 이름이 참 해괴망측하다.  왜 하필이면 "연평해전 폭탄주"였을까.  전쟁이나 국지전에 의해 희생된 분들과 그의 유족들을 늘 대하는 그의 업무적 특수성에서 오는 일종의 직업병?  하지만 아무리 긍정적으로 해석하려 해도 5.18 전야에 뜬금없이 왜 연평도를 꺼내든 것인지는 여전히 미스터리다.  오히려 마치 연평도 해전에서 희생된 분들과 5.18 영령들을 한꺼번에 희화화한 듯한 느낌이라 뒷맛이 영 개운치 않다.



상식적으로 생각해 봐도 그의 행동, 도저히 납득이 가질 않는다.  5,18 전날 광주는 도시 전체가 숙연함 속에서 차분히 다음날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을 때인데, 폭탄주를, 그것도 연평도라는 이름을 붙여 돌린 건 그가 5,18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를 갖추기는 커녕 폄훼하노라는 속내를 스스로 내비친 셈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행위, 보훈처장이 최근 보여 온 일련의 5.18 폄훼 행보에 화룡점정을 찍은 격이다.  논란을 야기시켜왔던 이제껏의 행보, 결코 우연이 아니었음이 아번 5.18 전야의 처신애서 여과 없이 드러난 것이다.  결국 이번 폭탄주 사건은 5.18 민주화운동을 대하는 그의 마음가짐과 불온한 멘탈 상태를 은연중 드러낸, 그의 속내에 대한 빙산의 일각에 불과한 셈이다.

 

  뒤늦은 5.18 폄훼에 대한 조치 그리고 해결 촉구

 

더불어 현 보훈처장의 과거 행적 또한 많은 문제점들이 노정되어 있는 상황이긴 하지만, 오롯이 현재의 행보만 놓고 얘기해 보자.  보훈처장 그의 그릇된 인식이 불러온 결과는 참혹하다.  여러 채널을 통해 5.18을 폄훼하기 위한 조직적인 움직임들이 있어 왔기 때문이다. 

 

극우익 커뮤니티 일베 회원들과 그 추종세력들이 벌여온 잇따른 패륜적 행위들에 대해 광주시와 5.18 관련단체들이 칼을 빼들었다.  이들에 대한 소송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망동은 여전하다.  전직 대통령들에 대한 희화화로 전국을 또 한 번 떠들썩하게 한 상황이다.  사실 5.18에 대한 폄훼 움직임은 꽤 오랜 시간에 걸쳐 이뤄져 왔다.  이들에 대한 제재, 때문에 많이 늦은 감이 있다.

 

 

일부 종편 채널 또한 5.18 폄훼를 거들고 나섰다가 사회 각계 각층의 거센 항의와 반발에 부딪히자 결국 사과했다.  채널A는 이에 대해 "이 방송 내용으로 인해 마음을 다친 광주 민주화운동 피해자와 광주시민, 그리고 시청자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  제작진은 방송 과정에서 부족했던 점을 엄밀하게 검증해 시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방송에 따른 후폭풍이 일파만파 확산된 상황이고, 이미 내보내진 방송을 되돌릴 수도 없는 일이기에 뒤늦은 사과로 일단락될 문제는 절대 아니다.  그들에게서 진정성 따윈 느낄 수 없고 언제든 기회가 닿을 때마다 유사한 행위를 일삼을 것이라 관측되기 때문이다. 

 

최근의 사회 전반에 불어닥친 5.18 폄훼 행위에 대해 그들의 사과를 받아내고 강한 법적 대응이 필요한 건 사실이다.  하지만 그의 근본 원인을 제거하지 않는 한 그들의 그릇된 행위는 계속될 것이다. 

 

결국 이 모든 문제 해결의 열쇠는 박 대통령의 의지와 의중으로 귀결된다는 의미이다.  국가보훈처장의 임면권은 대통령에게 주어진 고유 권한이다.  애초에 흠결 있는 인사를 해당 자리에 앉힌 것이 가장 큰 문제이긴 하지만 뒤늦게라도 이를 인정하고 발 빠르개 조치햤더라면, 5.18 폄훼로 인해 이미 빛 발한 대통령의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첨석과 같은 행보가 아마도 더 크게 돋보이지 않았을까 싶다.  결국 5.18 폄훼 악순환의 시작과 끝 모두 박 대통령에게 달린 셈이다.  결자해지를 촉구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