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편린들

교학사 교과서 채택 반발.. 상식 찾아가는 과정

새 날 2014. 1. 3. 10:24
반응형

역사 왜곡과 우편향 논란 그리고 오류투성이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한 일부 고등학교에 대한 후폭풍이 거세다.  이를 채택한 고교가 전체의 1%에도 미치지 못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지만, 그마저도 학생과 학부모, 교사, 동문회 등 학교 구성원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히며 채택을 철회하는 학교가 점차 늘고 있는 것이다.

 

교학사 교과사 채택, 그에 따른 후폭풍

 

소속 학생들이 대자보를 붙여가며 공개적인 반발이 확산돼 가고 있는 움직임 속에서 심지어 교사가 양심선언을 한 곳도 있었다.  경기도 동우여고에서 국사를 담당하고 있는 모 교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동우여고 국사교과서 교학사 선택은 교사들의 뜻이 아니었으며, 누군가의 외압을 받는 학교장으로부터 몇 차례 간절한 부탁이 있었다."면서 교과서 채택 과정에서 외부의 압력이 있었음을 증언했다.

 

ⓒ한겨레신문

 

이렇듯 일선 고교의 교사와 학생 등이 교학사 교과서 채택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이의 선정을 포기하거나 철회하는 학교가 속출하고 있다.  2일 현재 애초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했던 학교 중 영덕여고, 운정고, 성주고가 채택을 취소했으며, 그밖에 성남 분당영덕여고 등 여러 학교가 선정 재검토 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자율형사립고인 전주 상산고에서는 총동창회가 교학사 교과서 선정 반대에 나섰으며, 새누리당 정몽준 의원이 명예이사장직을 맡고 있는, 울산 전체 53곳 중 유일한 교학사 교과서 채택 고교인 현대고 홈페이지에는 동문들의 항의 릴레이가 이어지는 등 교학사 교과서 채택을 둘러싸고 사상 초유의 몸살을 앓고 있다.

 

교과서 채택까지 어떤 과정을 밟아왔나

 

지난해 8월 30일 국사편찬위원회의 검정 심의를 최종 통과한 교학사 교과서는 통과 당시에도 무수한 문제점이 노정됐지만, 이후에도 사실 관계 오류와 편향성 등 심각한 결함으로 인해 교육부의 수정 권고와 출판사 자체 수정, 그리고 수정 명령 등 수차례의 논란을 불러오며 결국 최종단계인 일선 고교의 채택 과정까지 오게 된 것이다.



그 와중에 교육부의 허락 없이 교학사가 42곳을 임의 수정한 사실이 드러난 일도 있었다.  검정교과서는 검정을 통과한 뒤엔 반드시 교육부의 허락을 득한 뒤 내용을 고쳐야 하지만 교학사는 이를 따르지 않았다.  이는 교과용 도서에 관한 규정 제38조에 따라 내용, 체제, 지질 등이 검정한 것과 다를 경우 검정합격을 취소하거나 1년 발행정지 명령이 내려질 수 있는 사안에 해당한다.  하지만 교학사 교과서는 끝내 채택 과정의 수순을 밟고 있다.

 

교학사 교과서에 대한 법적 대응도 잇따르고 있다.  위안부 피해자들은 교학사 교과서의 배포를 금지해 달라며 교학사를 상대로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냈으며,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등 24개 시민단체 또한 "교과서 검정 및 검정 감독의무를 위반하고 학교장의 교과서 선정 권한을 침해했다"며 서남수 교육부 장관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서울서부지검에 고발한 상태다.

 

상식을 되찾아가는 과정

 

애초부터 교학사 교과서는 백범 김구 선생을 테러리스트라 지칭하거나 안중근 의사를 교과서 색인 목록에서 제외하여 진작부터 친일 논란을 야기해 왔으며, 5.16 군사 쿠데타와 관련해선 박정희 대통령에게 불리한 사료를 선별적으로 편집하고 이승만 대통령을 미화하는 등의 역사적 오류와 왜곡 기술이 무수히 발견됐다.

 

 

이뿐만이 아니다.  수백 건이나 발견된 치명적인 오류와 표절 등 날림 편집으로 인해 교과서로서의 품질을 심히 의심케 할 수준이었으나 뉴라이트를 중심으로 한 극우 편향적 학계와 정치권의 비호 아래 그들만의 역사 헤게모니 장악을 위한 절차가 차곡차곡 진행돼 왔던 셈이다.  이런 결과가 있기까지 교육부의 수장 서남수 장관의 도움이 컸다.  그는 교학사 교과서의 역사 왜곡 기술과 우편향성에 대해 시민사회 및 학계, 정치권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공정성을 잃은 채 되레 교학사를 비호하는 태도로 일관해 왔기 때문이다.

 

이번 교학사 교과서 채택에 따른 일선 고교의 반발은 비합리적이면서 상식과는 너무나도 거리가 먼 집권세력의 역사 왜곡 행위에 대한 일종의 저항이라 판단된다.  친일과 군사독재에 대한 정당성을 부여하려는 우편향된 시각의 주입 시도, 때문에 애시당초 그릇된 행위였노라는 것을 이번 결과를 통해 직접 증명해 보여준 셈이다.  물론 그들은 자신들의 주의 주장이 담긴 교과서 채택률이 고작 1% 미만이라고 하여 실망하지 않으리라 본다.  이를 기점으로 역사적 헤게모니 장악을 위한 외연 확장의 전기를 마련했다는 나름의 판단이 섰을 것이 틀림 없기 때문이다. 

 

어찌되었든 이번 교학사 교과서 채택에 따른 후폭풍은 우리 사회의 상식적이지 못한 것들로부터 상식을 찾아가는 하나의 치열한 과정이라 볼 수 있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