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편린들

방사성 물질 검출 日 수산물, 우리 식탁 노린다

새 날 2013. 8. 19. 08:10
반응형

점입가경입니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유출로 인해 일본산 수입식품의 방사능 오염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가 가뜩이나 커져가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적절한 대응으로 국민들의 불안을 불식시키기보다 이번엔 방사성 물질이 검출된 일본산 농수산물 및 가공식품의 수입에 대해 이중잣대로 대응하고 있어 논란을 빚고 있습니다.

 

방사성 물질 검출 일본 농수산물 수입, 이중잣대 논란

 

일본산 농산물과 가공식품의 경우 미량의 방사성 물질 검출만으로도 모두 반송 처리되고 있으나 수산물의 경우엔 정부에서 정한 기준치 이내의 방사성 물질 검출이란 조건으로 수입을 허용, 국내에 유통되고 있던 것입니다.  즉 방사성 물질로 오염된 일본산 수산물이 국내에 유통되어 우리 식탁에 오르고 있던 셈입니다.

 

식약처는 농산물과 가공식품의 경우 수입단계 검사에서 방사성 세슘 및 요오드가 검출되면 통관을 일단 보류했다가 수입업자를 통해 이들 물량을 모두 일본에 반송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방사성 물질이 미량이라도 포함된 농산물과 가공식품의 경우 원천적으로 수입이 차단되는 셈이지요.

 

 

그러나 수산물은 달랐습니다.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국내로 들여온 일본 수산물 중 방사성 물질인 세슘 또는 요오드가 검출된 물량이 수입신고 기준 총 131건, 중량 기준으로 약 3천10t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는데요.  이들 모두에서는 방사성 세슘이 기준치(1킬로그램당 100 베크렐) 이내에서 측정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따라서 이들 물량 모두는 수입식품 검사를 통과하여 전국의 매장과 식당에 공급, 대부분이 우리 뱃속에서 이미 소화과정을 거쳤으리라 관측되어지고 있습니다.

 

미량의 방사성 물질 검출 수산물, 과연 안전할까?

 

그런데 농산물 및 가공식품과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 안전관리에 있어 정부가 이렇듯 서로 다른 잣대를 적용하고 있는 이유는 무얼까요?  이에 대해 식약처 관계자는 "정부가 정한 방사능 오염 기준치 이내의 수산물은 안전하다.  추가 검사를 위해 통관을 보류할 경우 쉽게 부패할 우려가 높고, 한꺼번에 다량의 고가로 수입하는 수산물의 특성 때문에 농산물과 같은 추가 검사 요구 또한 받아들이기가 현실적으로 어렵다" 라며 으레 그래왔듯 그저 안전하니 안심하라는 논리만을 내세우고 있었습니다.   

 

ⓒKBS

 

그렇다면 일본산 수입 수산물의 방사능 기준치인 킬로그램당 100 베크렐 이하로 오염된 식품이라면 정부의 표현대로 정말 섭취해도 안전하며 괜찮은 걸까요?  

 

의학 전문가 등의 견해에 따르면 그렇지 않았습니다.  미량의 세숨이 발견되었다는 것은 핵 반응 중 다른 종류의 핵물질이 추가로 형성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고, 따라서 이를 섭취시 우리 몸속에서의 실제 피폭량은 기준치보다 훨씬 커질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성장기에 놓인 아이들에게 방사능 피폭은 더욱 해롭습니다.  아이들의 경우 성인보다 세포 분열이 활발하기에 정부 기준치보다 훨씬 낮은, 아주 미량의 방사능 오염만으로도 나중에 어떤 특정한 희귀 질환으로 발전하게 될런지 또한 어떻게 변질될런지 알 수 없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된 적이 있습니다.  방사능은 아무리 미량이라 하더라도 체내에 축적될 뿐 아니라 심지어 유전이 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최소한 의학적인 관점에서의 방사능 안전기준치라는 건 존재하지 않는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우리 체내에서 방사능 피폭량이 많아질수록 실제로 암 발병과 같은 건강 위험도가 더욱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아무리 적은 양이라 하더라도 우리 몸에 해악을 끼치는 것이며, 이는 결국 방사능 자체에 피폭되지 않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일본산 수산물 방사능 안전관리, 농산물 기준과 형평성 맞춰야

 

그런데 일본 방사능 오염 문제가 갈수록 커져가는 확산일로의 상황에서도 우리 정부가 취한 조치는 거의 없습니다.  오히려 정부는 미량이라 안전하다며 방사능에 오염된 수산물을 들여와 우리 식탁에 올려지도록 방치하고 있었습니다. 

 

더욱이 농산물과 가공식품에는 철저하게 적용되고 있는 방사능 오염 안전관리를 방사능 오염수에 직접 노출되어 정작 가장 위험할 수산물엔 달리 적용하고 있다는 부분에선 할 말을 잃게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그저 안전하니 마음 놓고 먹으라는 식약처의 변명은 더욱 궁색하게만 들려올 뿐입니다.

 

욱일승천기와 방사능 오염을 합성, 빗대 표현한 일명 욱일똥천기

 

우리 몸속 방사능 피폭량은 적을수록, 아니 아예 없을수록 좋습니다.  방사능은 아무리 미량이라 하더라도 몸속에 축적되었다가 짧게는 수 년, 길게는 수 십년에 걸쳐 암 등 모종의 질환으로 언젠간 나타나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최악의 경우 이번 대에 나타나지 않더라도 다음 대에 유전 형태로 발현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수입 제한 조처로 방사능 오염 식품을 원천 차단하는 것이 정부가 행할 수 있는 가장 올바른 방법일 텐데, 식약처는 원산지를 기준으로 하는 수산물 수입제한을 확대하자는 주장에 대해서도 기술적인 이유를 들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바다를 돌아다니는 수산물의 경우 원산지가 유동적이기 때문에 원산지에 따라 무조건 엄격한 기준을 요구하는 것은 과학적이지 않다는 설명입니다. 

 

이쯤되면 일본 방사능 검출 수산물은 안전하니 마음 놓고 먹어도 된다는 취지로 유명인이나 정치인들을 동원, "일본 수산물 먹기 퍼포먼스" 한 판 벌여야되는 건 아닐까 싶을 정도네요.  식약처,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대해 과연 털끝 만큼이라도 고려를 하고 있다고 봐야 할까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조금이라도 위협해오는 요소가 발견될 시 정부가 즉각 나서서 그에 따른 적절한 조처를 취해야 하는 것이 우리가 알고 있는 진정한 정부의 몫입니다.  하지만 현재 일본 방사능 오염과 관련한 정부의 대응은 전무한 상태이고, 근거 없이 안전하니 안심하라는 멘트만 앵무새처럼 무한반복하며 오히려 국민들을 방사능 공포로 몰아넣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해법은 의외로 간단할 수 있습니다.  즉  정부의 일본산 수산물 방사능 안전관리를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농산물 및 가공식품 기준과 똑같은 잣대로 적용시키기만 하면 될 듯싶습니다.  그러면 방사능에 오염된 수산물이 애초 우리 땅에 발을 들여놓을 수 없게 되겠지요. 

 

왜요?  이마저도 일본정부의 눈치를 봐야 하는 걸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