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편린들

유민아빠의 단식 아직 끝나지 않았다

새 날 2014. 8. 29. 10:14
반응형

유민아빠 김영오씨가 단식농성을 중단했다.  46일만이다.  제 역할을 못한 채 닭 쫓던 개 지붕 쳐다보듯 그저 넋놓고 그만을 바라보고 있던 정치권의 반응은 제각각이다.  희색을 내비친 정당이 있는 반면, 당황스러워하는 기색이 역력한 정당도 있다.  단식 중단 결과가 자신들의 정파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쳐올까에 대해 발빠른 계산이 이뤄졌음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  결국 각자 아전인수식 해석을 내놓으며, 자신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물꼬를 트려 애쓰는 모습이 읽힌다.

 

ⓒ한겨레신문

 

어찌 생각해 보면 참 안타꺼운 일이다.  정작 국민을 위해 국민의 삶 속에 녹아들어가 있어야 할 정치가 국민을 외면한 채 실종되어 나타난 현상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의 단식이 우리 사회에 던져 준 메시지는 상당하다.  정치적 약자로서 최후의 수단이랄 수 있는 단식을 택한 채 목숨을 건 46일간의 농성은 국민들과의 약속을 헌신짝처럼 차버린 정치권과 대통령을 향한 준엄한 꾸짖음이었다. 

 

그가 목숨을 내놓은 채 외쳤던 제대로된 세월호특별법의 제정 목소리는 국민의 생명 및 안전과 관련한 국가의 책무란 그 어느 정책보다 우선 순위에 놓여져야 한다는 사실을 극명하게 깨닫게 한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치권과 정부는 이러한 현실을 여전히 외면하고 있다.  도대체 세월호 뒤에 얼마나 많은 이해관계들이 얽혀 있고, 아울러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연루되어 있길래 이 정도의 무리수를 둬가면서까지 진실 규명을 철저히 외면하고 있는지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한편 김영오 씨의 단식농성 중단 소식과 관련한 인터넷 기사엔 그의 결정에 힘을 북돋는 댓글 대신 엄청난 수의 악플이 주렁주렁 달렸다.  그의 단식 농성은 비록 끝이 났지만 그가 아직 세월호특별법을 위한 싸움을 멈출 수 없듯 음해성 논란의 여파 역시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라는 의미이다.

 

인터넷 기사 댓글 캡쳐

 

물론 댓글 따위 안 보면 그만이라고들 말하지만, 나만 안 본다고 하여 조용히 묻힐 만한 사안이 분명 아니다.  누군가는 이러한 댓글들을 보며 국민 전체의 여론이라 착각하고, 또 이에 동조한 채 또 다른 댓글 양산에 힘을 보탤지도 모르는 일이기 때문이다.



알다시피 김영오 씨를 향한 음해와 비아냥 그리고 조롱은 이미 도를 넘어선 수준이다.  일부 언론들은 이러한 현상을 질책하기는커녕 되레 부추기며 나섰다.  세월호 참사 초기 대통령이 팽목항을 찾았을 당시 김영오 씨의 행적이 담긴 동영상마저 그를 향한 공격 무기가 돼버렸다.  여론 비틀기는 인터넷 커뮤니티, 뉴스, 그리고 SNS망과 스마트폰 메신저 등 그 종류를 불문하고 무차별적으로 확산돼가고 있는 추세다.

 

그런데 이러한 비정상적인 현상에 의문부호를 붙일 만한 사건이 하나 터졌다.  온라인 악성 댓글과 게시물을 감시해야 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박효종) 직원 하나가 근무 시간 중 김영오 씨를 비난한 배우 이산의 옹호 댓글을 페이스북에 남겨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이산 페이스북 캡쳐

 

최민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에 따르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권익보호국 민원상담팀 직원 박 모씨가 지난 27일 배우 이산의 망언을 옹호하는 댓글 21건을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박 모씨가 근무하는 민원상담팀은 방송 통신 내용 민원 및 청원을 처리하는 부서로, 악성댓글을 적발하여 피해자에 대한 민원을 처리해야 하는 곳임에도 불구하고 반대로 그들이 악플을 양산했던 셈이다. 

 

자신의 본분을 망각한 이들의 행위가 결국 김영오씨를 향한 음해 논란에 날개를 달아주며 확대 재생산을 부추기고 있었다.  때문에 광풍처럼 몰아치고 있는 작금의 김영오씨 폄훼 현상은 어쩌면 지극히 당연한 결과물이 아닐까 싶다.

 

마치 지난 18대 대선 정국을 연상케 한다.  국정원과 사이버사령부 그리고 정부부처 등이 조직적으로 나서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벌였던 더러운 댓글 조작 사건말이다.  물론 개인의 일탈에서 비롯됐다며 꼬리자르기를 시도한 채 해당 사건 대부분은 수면 아래로 잠긴 상황이다. 

 

김영오씨는 단식농성을 중단했다.  아니다.  틀렸다.  김영오씨의 단식농성은 중단됐되 결코 중단된 게 아니다.  그를 음해하며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덮으려는 세력들과의 지난한 싸움이 아직 남아 있기도 하거니와 궁극적으로 세월호 참사의 진실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해 유민아빠 그가 아니어도 스스로 유민아빠가 된 수많은 제2, 제3의 유민아빠들이 아이스 버킷 챌린지에서의 릴레이를 잇듯 동조 단식농성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모두가 유민아빠가 되어간다. 

유민아빠의 단식 농성은 아직 중단된 게 아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