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울림 그 이름만으로도

산울림, 빨간 풍선

새 날 2012. 10. 28. 15:00
반응형

 

산울림 정규앨범 2집과 3집 사이의, 아주 짧은기간에 깜짝 출시되었던 일종의 싱글앨범이다. 이 앨범의 출시 목적이 무엇이었는지는 당시 난 국민학생이었고, 그 시절에 바로 구입한 것이 아니라 사실 잘 모르겠다. 다만, 산울림의 데뷔 이후 이들의 인기가 치솟자 관행처럼 각 방송사에서는 이들에게 드라마 주제곡 의뢰를 꽤나 했었을 듯싶고, 이 앨범에 수록된 '빨간 풍선'이란 노래도 지금은 없어진 비운의 방송사 TBC 라디오 드라마 주제가였다는 점에 난 주목하게 된다.

 

 

즉 당시 산울림의 폭발적인 인기를 등에 업고, 이들 노래 몇 곡과 여타 노래들을 묶어 마치 산울림의 앨범인 양 포장하여 내놓은 일종의 상업적 의도에서 깜짝 기획되어 출시된 앨범이 아니었는가 생각된다. 11곡 중 산울림의 노래는 앞면과 뒷면의 타이틀곡 두 곡만 수록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앨범의 타이틀을 '산울림 빨간 풍선'이라 칭한 것을 보니 당시 산울림의 인기가 얼마나 대단했을지 짐작케 하고도 남는다.



'빨간 풍선'은 산울림 6집에도 다시 실린 곡이다. 전통가요 '바다의 교향시'는 산울림의 편곡과 더불어 이들의 경쾌한 연주와 노래에 의해 새롭게 리메이크된 곡이다. 원곡과 확실히 차별화되는, 다이내믹한 느낌이 나름 좋다.


A면
1. 빨간 풍선 (조중환 작사/김창완 작곡)
2. 그리운 님 (산이슬)
3. 임 오시려나 (김민식)
4. 자비로운 주 하나님 (박경애)
5. 내일을 꿈꾸며 (연석원)
6. 작은 내 사랑 (선우혜경)

B면
1. 바다의 교향시 (김능인 작사/손목인 작곡/산울림 편곡)
2. 사랑의 오솔길 (산이슬)
3. 잊고 살리라 (박건)
4. 마음의 길 (선우혜경)
5. 너를 사랑해 (박건)
6. 향토방위의 노래 (군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