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울림 그 이름만으로도

산울림 김창완의 새로운 여행

새 날 2012. 10. 29. 11:30
반응형

 

산울림의 맏형 김창완, 그는 산울림 9집 이후 사실상 솔로로서의 음악활동을 펼쳐 왔지만, 새 음반을 발표할 때마다 늘 산울림이란 꼬리표를 떼지 못하고 그대로 달아놓은 채였다. 1986년 발표된 산울림 정규앨범 11집 이후 이듬해 출시된 이번 앨범 또한 김창완 독집 앨범임에도 불구하고 산울림이란 꼬리표가 그대로 붙어 있다.

 

오늘날 김창완은 음악인이라기보다 만능 엔터테이너라는 호칭이 더 잘 어울릴 정도로 연예계 다방면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렇듯 만능 엔터테이너가 될 수 있었던 발판이 된 계기가 이번 앨범과도 일정 부분 상관 관계가 있을 듯싶다. 이 앨범 '산울림 김창완의 새로운 여행'은 김창완 그가 만든 드라마 삽입곡들을 한데 모아 발표한 OST이다.

 

당시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졌던 '꼬마야' 등의 노랫말은 해당 드라마 감독이었던 로고스필름(주) 대표 이장수 감독이 직접 쓴 것이고, 김창완은 이를 계기로 이장수 감독과 각별한 인연이 되어 이후 여러 드라마에 직접 출연하기도 하였단다. (참고 : 이장수 감독과 김창완과의 특별한 인연)

 

 

산울림의 동요에 대한 애정과 각별한 관심은 이전에 발표되었던 여러 장의 동요 앨범과 '개구장이', '산할아버지'라는 걸출한 국민동요를 만들어 내었단 사실만으로도 익히 잘 알려져 있다. 역시 명불허전, 산울림의 김창완이 또 다른 국민동요를 만들어 낸다. 이번 앨범 타이틀곡인 '꼬마야'와 A면에 수록된 '안녕'이 바로 그러한 노래들이다.



MBC의 베스트셀러 드라마와 어린이날 특집극 등 총 5편의 드라마에 삽입되었던 곡들을 모아 놓은 일종의 OST음반인 이번 앨범엔 동요와 연주곡 등 다양한 노래 16곡으로 채워져 있다.

발매 : 1987년 11월 15일 (주)서울음반
작사, 작곡 : 김창완

A면
MBC 베스트셀러 극장 ‘강’中
1. 꼬마야 (작사 : 이장수)
2. 헤어지면 가슴속에 (작사 : 이장수)
3. 하얀 손길에 담은 약속 (작사 : 이장수)
MBC 어린이날 특집극 ‘바다의 노래’中
4. 그대
5. 안녕
6. 바다의 노래
7. 배추집 아가씨
8. 품팜 처얼썩

B면
MBC 베스트셀러 극장 ‘원미동 시인’中
1. 아무도 모르는 이야기
2. 울 언니 배우시험 보러가네
3. 시인과 나 (변주곡)
MBC 베스트셀러 극장 ‘마의 사랑’中
4. 마의 사랑
5. 젊은 날의 초상
6. 고독
MBC 베스트셀러 극장 ‘웨딩 드레스’中
7. 우리 얘기 (작사 : 이장수)
8. 하얀 옷의 천사되어 (작사 : 이장수)
9. 시장에 가면(건전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