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편린들

"딱 걸렸네" 심재철 의원 위원장직 사퇴해야

새 날 2014. 7. 21. 08:03
반응형

세월호 참사가 빚어진 지 어느덧 100일을 바라보게 됐다.  하지만 진실 규명은 여전히 요원한 채 이로 인한 사회적 갈등만 증폭돼가고 있다.  물론 이러한 분위기를 의도적으로 띄우며 갈등 조장에 발 벗고 나선 세력들의 조직적인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는 것이 공공연한 현실이다.

 

그러한 움직임 뒤로 나타나는 특징 한 가지가 있다.  언젠가부터 '유족'이란 이름이 죄인으로 취급받고 있었다.  유족이란 타이틀만 달아도, 비단 세월호 참사 유족이 아니더라도, 욕을 먹고 비난을 받아야 할 대상으로 전락해 버린 것이다. 

 

유족이란 이름으로 국가에 무언가를 요구하면 "이게 다 세월호 유족들이 버릇을 잘못 들여놓아 그런 거야"라며 그들을 싸잡아 국가전복 세력에 빨갱이 좌좀 내지 앵벌이란 듣기조차 거북한 수식어를 갖다 붙이기 시작했다.  유족을 어느새 종북세력과 등치시킨 것이다.  이 얼마나 어처구니없는 노릇인가. 

 

온라인에선 연일 유족을 비하하고 날조된 유언비어와 비난글들이 폭주하더니, 오프라인에선 기어코 자칭 보수단체들이 유족 단식농성장으로 난입하여 충돌을 빚거나 반대집회를 개최, "누가 죽으라고 했나요?"와 같은 막말과 망동을 저지르고 다니기 일쑤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활개치며 다니는 이들의 일사불란한 움직임 속에선 무언가 조직적인 느낌이 강하게 묻어나온다.

 

ⓒ아시아경제

 

그런데 세월호 국정조사는 제 역할을 않고 특별법 제정마저 기한 내 이뤄지지 못한 채 물 건너가게 된 데엔 눈에 보이지 않는 결정적인 이유가 있었음을 새누리당 심재철 의원이 직접 증명해 보였다.  그는 현재 국회 세월호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장직을 맡고 있다.  그런 그가 세월호 특별법을 반대한다는 취지의 메시지를 지인들에게 전달한 것으로 확인돼 파문이 일고 있는 것이다.  (심재철, 세월호 특별법 반대 '마타도어' 문자 유포 기사 참조)



심 의원은 세월호 국정조사의 위원장으로서 세월호의 진상규명은 물론이거니와 여야의 입장을 조율해야 하는 매우 객관적이며 중립적인 위치에 놓여있는 사람이다.  그가 보낸 메시지는 새누리당과 정부의 입장이 반영된, 지극히 한쪽으로 심하게 치우친 내용으로서 그가 맡은 직위에서의 행동으로서는 무척이나 부적절하지 않을 수 없는 노릇이다.  한 마디로 그동안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겨왔던 셈이다.

 

ⓒ민중의소리

 

그러고 보니 이분의 부적절한 행동은 이번만이 아니다.  지난해 3월 22일, 당시 그는 새누리당 최고위원이자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소속이었는데,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논의하는 국회 본회의장에서 누드사진을 보다가 취재진에게 사진이 찍혀 망신살을 톡톡히 샀던 장본인이기도 하다.  더군다나 "누군가 보내줘 뭔가 하고 봤더니 누드사진이 나왔다. 죄송하다"고 해명했지만, 이내 본인이 직접 사진을 검색한 것으로 드러나며 그의 적절치 못한 도덕성이 도마에 오른 바 있다.

 

그가 이번에도 해명을 내놓긴 했다. 

 

"메시지 내용은 제가 작성한 글은 아니며 세월호 특별법의 보상이 지나치다는 어느 분의 글이 저한테 왔길래 참고해보시라고 해서 몇 분께 복사해 전달했다"

 

하지만 이번 해명 역시 잘못됐다.  만일 그에게 있어 세월호 특별법 반대가 지상 최대의 목표가 아니었더라면 그와 대척점에 서 있는 세월호 특별법 찬성 내용의 메시지도 비교해 보라는 차원에서 함께 보냈어야 함이 옳다.  적어도 위원장이란 지위에 있는 사람이라면 그게 객관적이며 합리적인 행동이라고 볼 수 있을 테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그의 행동과 해명 뒤에 "어느 분이 이것을 제가 작성했다고 유언비어와 함께 퍼뜨리고 있다"라는 핑계 대목에선 궁색함마저 느껴지지 않을 수 없다.

 

심 의원은 이러한 일이 벌어진 뒤 스스로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던 탓인지 아래와 같은 트윗글을 걸어 놓았다.

 

심재철 의원 트위터 캡쳐

 

속보이는 행동이 아닐 수 없다.  유족들의 뒤에선 세월호 특별법에 반대하는 메시지를 지인들에게 마구 살포하며 그들을 폄훼하고, 또 세월호 특별법 반대에 열을 올리더니, 이러한 사실이 들통나자 예의 그 어쭙잖은 변명으로 일관하며 보여주기식 트윗글을 남겨놓는 치밀함마저 보이고 있는 게 아닌가.  과연 국정조사 특위 위원장의 행동으로서 적절하다고 볼 수 있을까?

 

그러고 보니 최근의 유족들을 향한 각종 유언비어와 이름도 요상하기 그지 없는 자칭 보수단체들에 의한 테러 행위 자행이 결코 우연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조직적이며 동시다발로 이뤄지는 그들의 움직임 뒤엔 어쩌면 든든하기 그지없는 심 의원과 같은 분들이 배경으로 있기에 가능하지 않았을까 싶다.

 

여당의 핵심 의원이자 세월호 진상 규명의 키를 쥐고 있는 국정조사 특위 위원장이 이렇듯 대놓고 특별법 제정을 반대하는 입장을 드러내놓고 있으니 어쩌면 세월호의 진상 규명을 둘러싼 이제껏의 답답한 흐름은 너무도 당연한 결과물이었는지도 모를 일이다.

 

세월호 유가족들과 국민들이 바라는 건 단 한 가지다.  생때같은 아이들이, 그리고 가족들이 왜 스러져갔는지 알고 싶고, 왜 단 한 명도 구조하지 못했는지를 밝혀달라는 것이다.  이를 위한 수단으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 안전사회를 위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유가족들의 뜻을 비틀어 왜곡을 시도하고, 또 이를 주변의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파렴치한 행위를 벌인 심 의원은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 위원장으로서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이미 상실했다.  지금 당장 위원장직을 내려놓으시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