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울림 그 이름만으로도

산울림, 둘이서

새 날 2014. 4. 8. 14:14
반응형

ⓒ스타뉴스

 

지난 1978년 발매된 산울림 제2집에 수록된 곡이다.  <아니벌써>로 혜성 같이 등장했던 형제 그룹 산울림은 데뷔앨범 발표에 연이어 후속곡 <내마음에 주단을 깔고>가 실린 2집을 발매하며 성공 가도를 내달린다.  훗날 초창기 그들의 폭발적인 락 본능이 발라드의 인기에 살포시 가려지게 된 연유를 우린 이 앨범에서 슬쩍 엿볼 수가 있다.

 

바로 지금 소개할 <둘이서>란 곡은 김창완식 발라드의 서막을 본격적으로 알리는 노래다.  감미로운 그의 목소리와 단순하게 반복되는 연주소리를 듣고 있노라면 절로 잠에 빠져드는 듯싶으며, 묘한 중독성마저 감지된다.

 

당시는 유신정권 말기, 여전히 표현의 자유가 억압되고 있던 때로서 산울림의 노래 역시 서슬 퍼렇던 정권의 폭압을 피해갈 수는 없었다.  이 노래는 퇴폐를 조장한다는 명목으로 한동안 금지곡으로 묶여있었단다.  지금의 잣대로 보자면 어이가 없어 코웃음칠 노릇이지만, 당시의 시대적 조류는 어쨌든 그러했다.

 

지금은 노땅 아저씨가 다된, 산울림 맏형 김창완의 청춘시절 달콤했던 목소리에 한 번 빠져들어보자.

 

 

 

시계 소릴 멈추고 커텐을 내려요 화병 속에 밤을 넣어 새장엔 봄날을 온갖 것 모두다 방안에 가득히 그리고 둘이서 이렇게 둘이서 부드러운 당신 손이 어깨에 따뜻할 때 옛 얘기처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