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편린들

커져가는 '박근혜 하야' 외침, 설 곳 잃은 대통령.. 해법은?

새 날 2013. 12. 8. 10:34
반응형

지난 봄부터 시작된 현 정권 규탄 시위는 매 회마다 규모를 달리하거나 장소를 바꿔가며 약간의 변화가 있었을지언정 현재까지 쉼없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초창기와 달라진 점이라곤 좀 더 많은 시민사회단체와 정당 등이 참여하며 조직화되었다는 부분이 가장 클 테다.  하지만 그보단 비록 미묘하지만 의미심장한 변화 하나를 엿볼 수 있다.

 

커져가는 울림, '박근혜 하야'

 

7일 서울 도심에서 개최된 '2013 비상시국대회'에 참여한 2만여 명의 시민들, "불법당선된 박근혜 대통령 하야하라"는 구호를 외치고 있었다.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주로 '국정원 해체, 책임자 처벌, 박근혜 사과'와 같은 류들이 주를 이뤘으며, '박근혜 하야' 등의 구호는 드문 드문 보이는 정도에 불과했다.  실은 이제껏 시위 참가자들조차 '박근혜 하야'라는 표현에 대해 다소간의 부담을 느껴왔을 터다. 

 

 

하지만 최근엔 그런 부담 따위 완연히 떨쳐낸 듯하다.  '박근혜 하야'가 전면에 등장했다.  이렇게 된 연유에는 박 대통령 자신의 처신 탓도 있겠지만, 아마도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시국미사 뒤 집권세력에 의해 광풍처럼 전국을 휘몰아치며 마녀사냥에 나섰던 종북몰이 탓이 컸을 게다.  응집되어 있던 에너지들이 봇물처럼 한꺼번에 터져버린 듯싶다.  판도라의 상자가 열리기라도 한 걸까.

 

국정원 선거 개입 의혹 사건으로부터 비롯된 작금의 정국, 이를 타개할 수 있는 기회, 사실 수 차례 있었다.  그러나 그때마다 대통령은 자신과는 전혀 무관한 일인 양 애써 무시 전략으로 일관해 왔다.  오히려 경찰의 사건 은폐 축소, 채동욱 전 검찰총장과 윤석열 수사팀장 찍어내기와 같은 파렴치한 행위를 통해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 사건을 덮어버리려는 시도가 이어져 왔다.



그 사이 대선 개입에 대한 정황은 눈덩이처럼 불어나 국정원 뿐 아니라 국군과 정부 부처 등 국가기관의 조직적인 개입마저 밝혀졌고, 선거 개입을 노린 국정원 심리전단의 트윗글은 어느덧 2200만 개까지 눌어난 상황이다.  박 대통령의 실기가 불러온 대가들이다.  이젠 박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해결하기엔 의혹의 부피와 무게감이 너무 크게 와닿는다.  강 건너 불구경을 즐기고 있었으나 어느덧 그 불이 강을 건너와 버린 셈이다. 

 

설 곳 잃어가는 박근혜 대통령

 

박 대통령의 독선과 불통에 대한 경고 징후들, 여러 곳에서 동시다발로 나타나고 있다.  한때 박 대통령의 곁에서 개혁적 이미지를 불어넣는 역할을 톡톡히 했던 개국 공신들이 하나 둘 그녀 곁을 떠나가고 있는 것이다.  김종인 전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은 최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새누리당 탈당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박 대통령의 경제민주화 공약을 직접 만들었던 당사자였기에 그의 탈당은 박 대통령의 해당 공약 후퇴와 독단적인 국정 운영에 대한 불만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한겨레신문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을 지냈던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 역시 같은 라디오 방송에 출연,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해 비판을 쏟아냈다.  

 

야당을 하셨을 때 보여줬던 그런 행보와는 조금 거리가 있는 것 같다.  야당과 협력할 것은 협력하고 경쟁할 것은 경쟁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박 대통령이 내세운 정치쇄신, 경제 민주화, 강도 높은 검찰개혁 등이 대선 이후 지켜지지 못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4년을 더 가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야 말로 따끔한 일침이 아닐 수 없다.

 

한편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이 전주교구 사제들의 시국미사와 관련하여 지난 4일 "시민사회와 종교계의 질책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불통과 독선, 반대세력에 대한 탄압으로 일관하는 공포정치의 수명은 그리 길지 않으며, 지금이라도 대통령은 모든 것의 책임을 지고 스스로 물러남이 명예로운 일"이란 공식 입장을 밝힌데 이어 이번엔 한국 가톨릭 제도권을 대표하는 주교회의 공식기구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회가 6일 담화문을 통해 '국가권력의 불법적 선거개입과 이에 대한 은폐 축소 시도'를 비판하며 힘을 보탰다.  

 

지난 5일엔 개신교, 가톨릭, 불교, 원불교, 천도교 등 5대 종교단체의 종교인들이 모여 '종북몰이 중단' 등을 요구하며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는 등 '박근혜 하야' 외침은 종교계 전반으로 들불처럼 번져나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에 앞선 지난달 말 천주교를 필두로 개신교와 불교 등 종교계가 나서 시국선언을 발표하며 대선 불법 개입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의 사퇴를 촉구한 바 있다.

다급해진 박근혜 정권, 해법은?

 

18대 대통령선거가 끝난 지 어느덧 1년이 다 되어감에도 불구하고 박 대통령은 여전히 정통성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국가기관의 조직적인 대선 개입에 따른 부정선거 의혹으로 발목이 잡힌 채 지난 1년을 버텨온 대통령이다.  스스로가 자초한 일이긴 하지만 한편으론 측은지심마저 들 정도다.

 

불거진 의혹은 눈덩이처럼 커져만 가고 이젠 손을 쓸래야 쓸 수도 없는 지경에 이르렀으니 다급해지지 않을 수 없을 것 같다.  그 속내는 여러 형태를 통해 발현되고 있었다.  7일 저녁 서울 도심에서 개최되었던 박근혜 정권 규탄 집회, 또 다시 물대포가 등장했다.  인위적이며 물리적인 집회 해산 방법은 결국 또 다른 후유증을 유발할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무리수가 등장하는 것은 그들의 쫓기는 속내를 여지없이 드러내고 있는 셈이다.

 

ⓒ아이뉴스24

 

아울러 현 집권세력이 부정선거 의혹을 덮기 위해 헌정 사상 유례 없는 '사상초유'의 사건들을 남발하더니, 최근엔 명백하게 불거진 의혹 내지 혐의들에 대해선 전부 '개인적 일탈'에서 비롯된 사안이라며 꼬리 자르기나 물타기로 시선 돌리기에 여념이 없다.  급하긴 급했나 보다.

 

이런 상황에서도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53%대를 유지하고 있어 최소한 대통령 선거 당시의 투표율 정도는 너끈히 넘어선다.  아마도 박 대통령의 주특기인 양 귀 닫고 모르쇠 일관 모드는 이로부터 비롯된 듯싶다.  크게 요동치지 않는 안정적인 지지율이 이제껏의 행보에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해온 셈이다.  하지만 김종인과 이상돈의 예에서 봤듯 측근들마저 이탈 조짐을 보이는 등 지지층에서의 피로도가 급상승하고 있는 추세다.  당연할 듯싶다.  앞서도 밝혔듯 대통령선거가 끝난 지 1년이 다 되도록 안정된 국정 운영은 커녕 부정선거 의혹에 발목이 잡힌 채 옴짝달싹 못하고 있으니 말이다.

 

그렇다면 과연 해법은 있을까?  애초 의혹이 불거진 초기에 스스로 털고 나왔더라면 지금과 같은 모양새는 아니었을 텐데, 그 시기를 놓친 점이 가장 아쉽다.  이젠 섣불리 털기도 어려운 모양새다.  불거진 의혹이 단순한 사과만으로 털고 가기엔 너무나 커져 버렸기 때문이다.  피부에 생긴 뾰루지도 제때 짜내지 않으면 곪아 터져 피부 자체에 생채기를 내듯 부정선거 의혹은 박근혜 정권에 심각한 타격을 입힐지도 모를 상황이다.  호미로 막을 걸 가래로 막는 격이다.  만시지탄의 감이 있다.  그나마 마지막 남은 기회가 바로 특검 수용?   글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