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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바몬 광고가 불편한 이유

category 생각의 편린들 2015. 2. 8. 11:12

지난 1일부터 방송을 타기 시작한,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사이트 알바몬이 제작한 '알바가 갑이다' 광고 시리즈가 연일 화제를 불러 모으고 있다.  인기 아이돌 그룹 '걸스데이' 멤버 '혜리'를 앞세운 덕분에 젊은층으로부터의 인기는 하늘을 찌른다.  그런데 안티라곤 전혀 없을 것만 같은 귀요미 '혜리'가 출연했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광고가 모든 계층에게 긍정적인 방향으로 받아들여지지는 않는 눈치다.  조금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고용주의 입장과 아르바이트생의 입장, 두 부류의 반응이 확연하게 엇갈리고 있는 양상이다. 

 

우선 을의 입장인 '미생' 아르바이트생들에겐 무척이나 고무적인 광고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모양새다.  부당한 일을 당해도 마땅히 하소연할 곳 없던 전국의 500만 아르바이트생들 입장에선 통쾌하다는 반응 일색이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응당 국가에서 해야 할 공익 광고를 사기업에서 대신하는 셈이라며, 고용주들이 이 광고를 통해 절실히 깨닫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반응마저 내비치고 있다.  한결 같이 알바몬의 속시원한 행동에 엄지 손가락을 한껏 치켜세운다.


반면 자영업자들의 심기는 단단히 틀어졌다.  PC방 업주들의 이익단체인 한국인터넷콘텐츠서비스협동조합은 알바몬에 광고 중단과 공개사과를 요구했다.  해당 광고에는 자영업자 전체가 마치 최저임금과 야간수당을 지키지 않는 악덕 고용주로 오해하도록 만드는 내용이 포함돼 있어 그 어느 때보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들에게 분노와 상실감을 주고 있다는 게 그들의 일관된 주장이다.  분노를 삭이지 못한 일부 업주들은 알바몬 사이트 탈퇴운동을 벌이고 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자영업자들의 이러한 단체 행동은 되레 아르바이트생들을 더욱 자극시킨 꼴이 돼버렸다.  알바몬을 탈퇴한 업주들은 스스로 악덕업주임을 커밍아웃한 셈이니 이들의 목록을 작성한 뒤 이를 대대적으로 공개하여 다시는 이땅에서 부당한 행위가 벌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한껏 높이고 있기 때문이다. 

 

젊은이들이 이렇게까지 반응하는 데엔 그동안 고용주들의 수많은 부당한 처우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딱히 하소연할 데가 마땅치 않아 스스로 감내해 왔던, 업계의 오랜 관행 탓이 클 테다.  그만큼 개인 사업자들에겐 여전히 노동관계법 준수가 미흡하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그런 측면에서 본다면 알바몬이 비뚤어진 관행을 올바르게 잡을 수 있도록 광고를 통해 이를 계도했고, 아울러 억뉼려 있던 아르바이트생들의 분노가 이를 기화로 일시에 분출된 셈이니, 우리 사회에 커다란 공헌을 했다고 봐도 일견 무방할 듯싶다.

 

그런데 젊은이들의 분노가 일시에 분출된 것까지는 좋으나 약간은 과도한 측면이 엿보이는 데다 갈등 양상마저 드러나는 듯해 우려스럽다.  그들 중 일부는 법을 잘 준수하고 있다면 자영업자들이 발끈할 이유가 전혀 없을 것이라 말하곤 한다.  물론 결코 틀린 말은 아닐 테다.  하지만 모든 자영업자들이 범법자는 아닐진대, 너무 일방적으로 몰아가는 건 아닐까 싶다.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선 잘못된 걸 잘못됐다고 얘기하는 게 뭐가 잘못이냐며 조금이라도 자신들의 의견으로부터 벗어난 논지를 펴려고 하면 이를 철저하게 배척시킬 만큼 일방적인 의견이 대세다.  논의 자체가 성립되지 않을 정도다.  평소 그들 스스로를 합리적인 세력이라 칭해왔던 터라 이러한 분위기는 제법 낯설게 다가온다. 

 

우리나라 자영업자 수는 지난해 688만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2000년 779만 명에 달하던 자영업자 수는 한 해 100만명 가까이 폐업하며 급감하는 추세다.  이로 인해 창업자 수 보다 폐업자 수가 8만 명 더 많은 역전현상마저 발생하고 있다.  경기가 너무 어렵기 때문이다.  지금 자영업자를 원망하는 젊은이들 중 그들의 부모 역시 자영업자로 몸담고 있는 수가 부지기수일 듯싶다.  때문에 500만명이라는 아르바이트생들이 700만명에 이르는 자영업자를 원망하는 모습은 마치 젊은 세대가 부모 세대를 원망하는 최근의 세태와 닮아있다.



젊은 청춘들의 호기어린 반응처럼 자영업자들의 반발은 도둑이 제 발 저리는 꼴로 비칠 수도 있을 테고, 심지어 최저임금도 줄 능력이 안 되면 사업을 접어야 한다는 표현 또한 백 번 옳은 말이다.  아르바이트생에게 줄 돈이 아까우면 직접 일하면 된다는 쓴 소리조차 결코 틀린 말은 아닐 테다.  실제 아르바이트 생활을 경험해 보았을 청춘들의 일침은 그동안 업계 전반에 부당한 처우가 만연돼 왔음을 반증하고 있는 셈이니 이해가 되는 대목이다.

 

알바몬의 광고가 무엇을 말하고자 함인지는 워낙 광고 속에 잘 녹여낸 터라 이해하기가 쉽다.  알바몬의 주장처럼 열악한 환경에서 부당한 처우를 받고 있는 일부 아르바이트생들을 위해, 아니 대다수 아르바이트생들을 위해 아르바이트 근로자의 주장을 담아내고 또 근로 환경이 좋아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만든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그러나 아무리 옳은 취지라 해도 광고 자체가 일반인들에게 다소 불편하게 와닿는다면 그 자체로 문제 아닐까 싶다.  일례로 광고 속 '혜리'가 최저임금을 읊으면서 '이런 시급'이라 말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는 누가 보더라도 욕설을 연상시킨다.  아무리 옳고 정당한 일이라 해도 수단과 방법이 잘못됐다면 우린 이를 올바른 결과로 받아들일 수가 없다.  다소 선동적으로 비치기까지 한 이 광고 한 편 때문에 마치 모든 자영업자들이 아르바이트생들에게 부당한 대우를 하기라도 하는 양 네티즌들은 마녀사냥 벌이듯 고용주들을 구석으로 몰아세우고 있다.  

 

물론 아르바이트생들이나 네티즌들에겐 아무런 잘못이 없다.  잘못이 있다면 그동안 부당한 처우에도 불구하고 이를 옳게 따지지 못하고 눈물을 몰래 훔친 채 아르바이트에 몸담아왔다는 게 전부일 테다.  결국 광고 한 편이 뜬금없이 이러한 갈등을 유발한 셈이다.  흔히들 만만한 아르바이트생이라 표현하지만, 적어도 해당 광고 속에서의 자영업자 역시 만만한 대상으로 읽힌다.  결과적으로 해당 광고가 젊은이들의 분노 표출 대상을 제법 만만한 자영업자에게로 옮겨놓은 셈이다.

 

알바몬의 광고가 한 번쯤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었을 이땅의 청춘들에겐 큰 호응을 불러올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가뜩이나 갑질 논란으로 혼란스러운 우리 사회에 선동적이며 저급해 보이기까지 한 광고를 통해 굳이 유발하지 않아도 될 또 다른 갈등을 애써 조장하고 있는 게 아닐까 싶어 못내 씁쓸하다.  자영업계 전반에 부당한 관행이 팽배한 건 사실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여 모든 고용주들이 악덕업주가 아니라는 점 또한 엄연한 사실이다.  때문에 이번 알바몬 광고에선 이러한 배려가 결여된 듯하여 내심 아쉽고 불편하게 다가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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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s://chamstory.tistory.com BlogIcon 참교육 2015.02.08 12:41 신고

    이제 좀 상식이 통하는 세상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눈물과 한탄이 있는 사회는 모두가 불행합니다.
    힘이 없다는 이유로 권력이나 돈이 없다는 이유로 소외받는 사람이 있는 사회를 바꾸기 위해 필요한 게 정치가 아니겠습니다. 그런 역할을 해야 할 정치가 사라져 세상은 날이 갈수록 삭막해 지고 있습니다.

  2. Favicon of https://doitnow61.tistory.com BlogIcon 늙은도령 2015.02.08 16:16 신고

    전 생각이 조금 다릅니다.
    자영업자가 힘들다고 알바 노동자의 권리를 무시하면 그것은 노동착취입니다.
    법률이 정한 것은 최저임금입니다.
    이것을 맞춰주지 못하면 자영업을 하면 안 됩니다.

    제가 답답한 것은 조금 가난하게 살더라도 세상을 바꾸는데 힘을 하는데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자영업 비율은 너무 높습니다.
    구조조정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복지 확대와 사회안전망 확대를 위해 싸워야 합니다.
    나만 살면 된다는 생각을 버리지 않는 한 빈자들은 영원히 빈자로 남습니다.

  3. Favicon of https://ecrivain-inconnu.tistory.com BlogIcon écrivain inconnu 2015.02.08 18:36 신고

    저는 이 광고가 불편할 만한 아무런 이유를 찾지 못했습니다.
    단 하나 이런 시급이라는 말이 오해의 소지가 있으나 그건 광고의 위트정도로 넘길 수 있는 수준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사회가 그정도의 관용도 없는 사회인줄 미처 몰랐네요.
    그리고 저 광고에서 뭐가 잘못됐다거나 잘못 말하고 있다거나 선동하려 한다거나 하는 점을 한 가지도 찾지 못했습니다.
    시급이 쥐꼬리만큼 오른 것도 사실이고 oecd중에 경제력 대비 엄청나게 낮은 수준도 맞는 말이고요.
    그러나 그것도 안 지키고 최저보다 더 최저로 주는 자영업자가 부지기수요.
    거기다 야근수당을 주는 곳은 찾아보질 못했습니다.
    그런데 이 모든 건 다 법에 정해져 있는 것이고 당연한 알바생의 권리예요.
    그걸 말하는 광고를 보고 업주들이 항의를 하고 알바몬을 탈퇴를 한다? 이건 도둑이 제발을 저리는 걸 떠나 못된 심보를 부리는 걸로 밖에 보이질 않네요.
    자영업자가 너무 많고 과다 경쟁이 되는 현실이라 그들의 처지를 이해 못할 바는 아니지만 이런 것에 이토록 민감하게 반응할 이유가 있을지 싶네요.
    되려 알바몬 입장에서는 광고의 노이즈가 엄청나게 발생하여 광고의 효과는 제대로 보게 되었네요.
    게다가 알바생들 포함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바몬의 브랜드 이미지가 상승하는 효과도 불러오게 되었겠고요...

  4. Favicon of https://greenhrp.tistory.com BlogIcon 제철찾아삼만리 2015.02.08 19:44 신고

    저도 이 광고 너무 이쁘고 깜찍하게 봤습니다.
    정부가 나서서 최저임금에 대한 이야기를 대대적으로 해주지 않는 조건에서 너무 잘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아마, 우려하는 부분보다 긍정적인 효과가 더 많으리라 저는 기대해요.
    이번기회로 알바생들에게 최저임금만큼은 확실하게 보장해주는 사회여건과 풍토가 마련되었으면해요..
    아무리 어려워도..최저임금만은 꼭 지켜줘야하는거..그것이 저는 더 중요하다고 판단해요.
    기분이 언잖은 자영업자분들도..이번건은 명예훼손이니로 몰아가기보다는 광범위하게 최저임금이 보장되고 그들의 노동의 권리가 보다 더 강화될수있도록 힘을 모아주는것에 마음을 두시는 것이 좋을듯해요 ㅎ 그렇게 풀어가봅시다!
    알바생은 노동권의 사각지대입니다. 더 많이 보장되게 해주는것이 저는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5. Favicon of https://samilpack.tistory.com BlogIcon 포장지기 2015.02.09 09:34 신고

    그래도 알바를 해야하는 분들에게는 속 시원한 광고였음이...
    주 타킷이 누구냐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지는게 광고인데...
    그렇다고 불특정한 개인들이 피해를 입어서도 안되겟죠^^

    • Favicon of https://newday21.tistory.com BlogIcon 새 날 2015.02.09 10:17 신고

      물론 그랬겠죠? 하지만 양쪽과는 그다지 관계없는 제가 보는 시각에선 불편한 광고가 분명했어요. 굳이 논란을 야기하면서까지 서로 비아냥거리는 광고를 만들 필요가 있었을까 싶군요

  6. Favicon of https://xuronghao.tistory.com BlogIcon 공수래공수거 2015.02.09 10:06 신고

    최저 임금이란것을 잘 생각해야 합니다
    법에 규정된 최저임금을 지급하면
    사업이 안되는.회사 운영이 안 되는 구조를 정부는
    알아야 합니다

    대기업,재벌의 구조를 개편해야만 합니다

    • Favicon of https://newday21.tistory.com BlogIcon 새 날 2015.02.09 10:19 신고

      아마도 알바생들 입장에선 환호성이 터져나오고, 개인 사업을 영위하시는 분들에겐 꽤나 거북하게 들리지 않았을까 싶네요. 법의 준수는 차치하더라도 일단 양 갈래를 또 다시 갑과 을로 나눠 갈등으로 갈라놓은 이 광고는 그래서 나쁜 광고라는 겁니다